Ⅰ. 서론
2학년이 되고, 교직수업을 받게 되면서부터 항상 고민하게 되는 것이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 과연 어떠한 선생님이 될 것이며, 또 어떤 것을 중시해서 학생들을 가르쳐야 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었다. 비록 한 학기 동안의 수업이었지만 지난 1학기 때 교육 심리학과 교육학 개론을 수강
Ⅰ. 서론
Dewey는 아동중심의 교육이 가지는 방법론적인 한계점을 지적한다. 이를 피교육자 일반에게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즉, 피교육자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고 교사가 일방적으로 선정한 교과 내용을 주입시키게 되면 피교육자들이 흥미를 가질 수도 없거니와 그들의 지적인 성장에도 도움을 주지
사회에서 연령에 따른 차별이 가장 심한 곳은 아이러니컬하게도 다름이 아닌 교육현장이다. 가장 화합이 실천되어야 할 곳에서 정작 차별이 행해지고 있는 것이다. 동질적 집단화를 통한 학습 효율성의 극대화를 명분으로 우리의 교육현장은 지금도 연령에 따라 나누고 가르는 교육을 계속하고 있다.
1. 노인교육이란?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은 지적 ․ 정서적 ․ 기술적으로 시대와 상황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인간의 발전향상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며, 교육은 인간의 가능성을 끌어내어 참다운 자기실현을 위하여 행해지는 것으로 평생을 통한 활동이며 전(全)연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
Ⅰ. 서론
노인이란 생리적 신체조직 및 기능의 저하와 장애로 인해 생활적응력 감퇴를 나타내는 사람을 말한다. 그러나 노인들도 사회적인 봉사욕구, 여가향수 욕구, 사회적 인정감 욕구, 건강 욕구, 원만한 가족관계 욕구 등의 심리적 욕구를 갖는다.(Kaplan,1960:407) 한국 노인들의 공통욕구는 경제적
1. 출현배경
현상학은 19세기까지의 과거의 철학에 대한 반성과 도전에서 출발하였다. 그간의 칸트, 헤겔 등이 대표하는 사변적·관념론적 철학과 데카르트, 콩트가 대표하는 실증주의 철학은 우리가 체험으로 증거할 수 없는 공허한 관념이나, 아니면 자연과학적인 객관·보편주의에 입각한 물증 중심
Ⅰ. 서론
노인대상의 노인교육에서는 인생의 마지막에서 초월적 가치관으로 세상을 관조하며 아름답게 돋보이는 삶이 되도록 교육해야 한다. 또한, 노인교육을 통해서 스스로의 문제를 가능한 한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개별적인 자조적 복지와 노인 집단이 어울려서 서로의 문제를 도와주는 자조
7장. 기독교 교육의 장 - 어디에서 교육하는가?
1. 들어가는 말
기독교교육의 장이란 기독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context)을 의미하며, 영역(field)을 의미한다. 기독교 교육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초월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포함하지만, 역사적인 현실 속에서 구체적인 인간의 삶이 변화
교육은 만유재신론의 이념을 통해 영원히 신의 기능인 초월적 성격을 지향해야만 한다. 또 신의 움직임은 인간에게 이 교육의 이념을 통해 실현되어야 할 이론적 과제를 인간의 사명으로서 부여하는 것이다. 그 결과 교육이 바로 종교 교육이 되고, 교육자의 정신을 통해 종교적인 정신이 교육 행위에